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오토매니아,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 ‘금상’

작성자
KITNEWS
조회
2184
작성일
2022.09.21
첨부
오토매니아,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 ‘금상’


- Baja 부문 출전, 동적성능, 오토크로스, 내구성 등 우수한 평가 

우리 대학 오토매니아가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Baja(Off-Road Type)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한국자동차공학회(KSAE)가 주최로 지난 8월 26일~28일 전북 군산 새만금자동차경주장에서 열린 대회에는 77개 대학 121개 팀이 참여했다.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전국 대학생들이 참가하는 자동차 대회 중 가장 큰 규모의 대회이다.


2022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는 대학생들이 자동차를 설계·제작하면서 실무 기술을 익히고 미래 자동차 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동적성능, 오토크로스(거친 노면을 달리는 자동차 경주), 내구성 등을 평가하는 Baja 부문과 가속, 스키드패드, 내구성 등을 평가하는 Formula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Baja 부문에 출전한 오토매니아는 LINC 3.0 사업단과 공학교육혁신센터 사업의 지원을 받아 불안정했던 인젝터와 배터리를 교체하여 엔진 출력의 안정성을 향상시켰고, 불필요한 트러스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내구성을 유지하며 경량화를 달성했다. 또한 덕트 추가로 냉각 효율을 증가시키는 등의 노력으로 다양한 코스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금상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자작 자동차 연구 동아리인 오토매니아는 올해로 창단 29주년을 맞이했다.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 자동차로 매년 2개 이상의 대회에 참가하며 꾸준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열린 2021 K-SAE 대학생 자작 자동차 대회 ‘은상’, 2021 국제 대학생 자작 자동차 대회(Baja 부문) 2개 부문 수상, 2021 아주자동차대 대학생 자작 자동차 대회 ‘최우수상’ 등 창단 이후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윤재 (기계시스템공학과, 2학년) 오토매니아 회장은 “더운 날씨에도 포기하지 않고 열정과 단합력을 보여준 부원들 덕분에 수상할 수 있었다”며, “윤성호 지도교수님을 비롯해 LINC3.0 사업단, 공학교육혁신센터와 공학종합실습센터, 그리고 KTM, Aimsak, Harvestance 등 파트너십 기업에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